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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정 소개 및 수강신청

과정 썸네일
  • 모바일 지원

한국어교원 자격 3급 (양성과정+실습)

  • 수강비

  • 350,000원

  • 수강기간

과정안내

    한국어교원 3급 자격증을 준비하는 과정입니다.
    **모의 실습은 2025년에 참여 가능합니다.

수강 기본정보

  • 총 수강 차수

    209시간

  • 수강기간

  • 이수기준

    진도율 80 이상

교재정보

교재이미지
  • 교재명

   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상, 하 총 2권

  • 가격

    51,000원

  • 교재소개

    총 2 권 총 51,000원

    교재명 :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상
    교재가 : 23,000원
    출간일 : 2022.11.
    출판사 : 엘로드에듀
    편저자 : 엘로드에듀

    교재명 :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(하)
    교재가 : 28,000원
    출간일 : 2022.11
    출판사 : 엘로드에듀
    편저자 : 엘로드에듀

    ※ (하) 교재에 핵심정리 & 기출문제 등 포함되어 있음

교육유의사항


  • 1. 평생교육바우처 과정은 지원 대상자만 수강이 가능합니다.
    2. 수강 기간 외 복습기간(이수시 1년, 진도율 50% 달성 시 6개월) 추가 제공됩니다.
    3. 모바일 학습은 전용페이지(https://edu.jobgo.ne.kr/_mobile)에서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.

  • 훈련목표

    시험응시방법

  • 없음

  • 복습기간

  • 이수 시, 복습기간 1년 제공하며, 미이수 시 진도율 50% 이상일 경우 복습기간 6개월 제공

  • 구분 내용
    자격증명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
    관련링크 http://www.q-net.or.kr/crf005.do?id=crf00503&gSite=L&gId=36&jmCd=9660
    자격증소개 1. 개요
   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은 「국어기본법」 제19조에 근거하여 재외동포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고자 하는 자에게 자격을 부여하기 위하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실시하는 시험

    2. 시험일정
    구분접수기간시험일정합격자발표기간
    2024년 필기7.15 ~ 7.19
    (빈자리 접수: 8.8 ~ 8.9)
    8.17(토)10.2(수)
    2024년 면접10.21~10.2511.9(토) ~ 11.10(일) 11.27(수)

    3. 수행직무
    -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은 재외동포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고자 하는 자가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을 이수하고, 동 시험에 합격하는 경우 한국어교원자격 3급을 부여함

    4. 실시기관명
    한국산업인력공단

    5. 시험정보 및 시험수수료
    - 1차: 45,000원
    - 2차: 25,000원

    6. 진로 및 전망
    - 국내외 한국어교원,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한국어 강사(교사)

    7. 취득방법
    (1) 시험과목 : 필기 : 1. 한국어학 2.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3. 한국문화 4.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/ 면접 : 전문지식의 응용능력, 한국어능력, 교사의 적성 및 교직관, 인성 및 소양
    (2) 검정방법 : 필기 : 객관식 4지택일형 및 주관식, 한국어학 60문항,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20문항(과목당 100분), 한국문화 20문항,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98문항(과목당 160분)
    (3) 합격기준 : 필기시험 : 각 영역의 40퍼센트 이상, 그리고 전 영역 총점(300점)의 60퍼센트(180점) 이상을 득점한 자 / 면접시험 : 면접위원별 점수의 합계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60점 이상 득점한 자
    차수 주요내용
    1 [한국어음운론] 음운론이란
    2 [한국어음운론] 자음
    3 [한국어음운론] 음운의 변동1
    4 [한국어음운론] 음운의 변동2
    5 [한국어음운론] 음운의 변동3
    6 [한국어음운론] 음운의 변동4
    7 [한국어음운론] 음운의 변동5
    8 [한국어음운론] 음운의 변동6
    9 [한국어문법론] 한국어의 문법적 특성
    10 [한국어문법론] 형태소와 단어
    11 [한국어문법론] 품사
    12 [한국어문법론] 피동과 사동
    13 [한국어문법론] 조사
    14 [한국어문법론] 어미
    15 [한국어문법론] 문장의 성분
    16 [한국어문법론] 대우법과 시제
    17 [한국어의미론] 의미란
    18 [한국어의미론] 어휘의미론1
    19 [한국어의미론] 어휘의미론2
    20 [한국어의미론] 어휘의미론3
    21 [한국어의미론] 어휘의미론4
    22 [한국어의미론] 어휘의미론5
    23 [한국어의미론] 문장의 의미론1
    24 [한국어의미론] 문장의 의미론2
    25 [한국어 어문규범] 한글맞춤법1
    26 [한국어 어문규범] 한글맞춤법2
    27 [한국어 어문규범] 한글맞춤법3
    28 [한국어 어문규범] 한글맞춤법4
    29 [한국어 어문규범] 표준발음법1
    30 [한국어 어문규범] 표준발음법2
    31 [한국어 어문규범] 표준발음법3
    32 [한국어 어문규범] 표준발음법4
    33 [한국어 어문규범] 외래어 표기법1
    34 [한국어 어문규범] 외래어 표기법2
    35 [한국어 어문규범] 외래어 표기법3
    36 [한국어 어문규범] 외래어 표기법4
    37 [한국어 어문규범] 로마자 표기법1
    38 [한국어 어문규범] 로마자 표기법2
    39 [한국어 어문규범] 로마자 표기법3
    40 [한국어 어문규범] 로마자 표기법4
    41 [언어학개론] 언어학이란
    42 [언어학개론] 언어의 특성
    43 [언어학개론] 언어 유형과 문법
    44 [언어학개론] 언어학의 하위분야1
    45 [언어학개론] 언어학의 하위분야2
    46 [언어학개론] 언어에 대한 학제적 접근과 뇌
    47 [대조언어학] 대조언어학의 정의
    48 [대조언어학] 음운의 대조
    49 [대조언어학] 문법의 대조1
    50 [대조언어학] 문법의 대조2
    51 [대조언어학] 어휘의 대조1
    52 [대조언어학] 어휘의 대조2
    53 [한국어평가론] 한국어 평가의 개념(1)
    54 [한국어평가론] 한국어 평가의 개념(2)
    55 [한국어평가론] 언어 평가의 역사와 한국어 평가1
    56 [한국어평가론] 언어 평가의 역사와 한국어 평가2
    57 [한국어평가론] 한국어 평가의 유형과 요건1
    58 [한국어평가론] 한국어 평가의 유형과 요건2
    59 [한국어평가론] 한국어 평가 도구의 개발1
    60 [한국어평가론] 한국어 평가 도구의 개발2
    61 [한국문화교육론] 한국 문화 교육의 개념과 정의(1)
    62 [한국문화교육론] 한국 문화 교육의 개념과 정의(2)
    63 [한국문화교육론] 한국 문화 교육의 범위(1)
    64 [한국문화교육론] 한국 문화 교육의 범위(2)
    65 [한국문화교육론] 한국 문화 교육의 내용(1)
    66 [한국문화교육론] 한국 문화 교육의 내용(2)
    67 [한국문화교육론] 한국 문화 교육 방법(1)
    68 [한국문화교육론] 한국 문화 교육 방법(2)
    69 [한국민속학] 민속학이란
    70 [한국민속학] 민속문학
    71 [한국민속학] 민속신앙
    72 [한국민속학] 민속극
    73 [한국의 현대문화] 한국문화 이해의 필요성과 목적
    74 [한국의 현대문화] 한국의 지리문화
    75 [한국의 현대문화] 현대의 세시풍속
    76 [한국의 현대문화] 한국의 의례문화
    77 [한국의 현대문화] 한국의 교육문화
    78 [한국의 현대문화] 한국의 관념문화와 한국의 문화유산
    79 [한국의 현대문화] 한국 대중문화1
    80 [한국의 현대문화] 한국 대중문화2
    81 [한국의 전통문화] 전통문화란
    82 [한국의 전통문화] 통과의례
    83 [한국의 전통문화] 세시풍속
    84 [한국의 전통문화] 교육
    85 [한국어학개론] 한국어학의 개념(1)
    86 [한국어학개론] 한국어학의 개념(2)
    87 [한국어학개론] 한국어학 이론(1)
    88 [한국어학개론] 한국어학 이론(2)
    89 [한국어화용론] 화용론이란
    90 [한국어화용론] 직시(1)
    91 [한국어화용론] 직시(2)
    92 [한국어화용론] 직시(3)
    93 [한국어화용론] 발화행위
    94 [한국어화용론] 함축(1)
    95 [한국어화용론] 함축(2)
    96 [한국어화용론] 함축(3)
    97 [한국어사] 한국어사
    98 [한국어사] 시대구분과 고대한국어
    99 [한국어사] 전기 중세 한국어
    100 [한국어사] 후기 중세 한국어(1)
    101 [한국어사] 후기 중세 한국어(2)
    102 [한국어사] 후기 중세 한국어(3)
    103 [한국어사] 근대 한국어(1)
    104 [한국어사] 근대 한국어(2)
    105 [사회언어학] 사회언어학이란 무엇인가
    106 [사회언어학] 사회언어학의 역사와 배경
    107 [사회언어학] 사회적 요인과 사회언어학 방법론
    108 [사회언어학] 언어와 성
    109 [사회언어학] 비언어적 의사소통
    110 [사회언어학] 이중언어
    111 [외국어습득론] 외국어 습득론의 동기와 목적
    112 [외국어습득론] 행동주의 이론과 습득론
    113 [외국어습득론] 인지주의 이론과 습득론(1)
    114 [외국어습득론] 인지주의 이론과 습득론(2)
    115 [외국어습득론] 구성주의 이론과 습득론(1)
    116 [외국어습득론] 구성주의 이론과 습득론(2)
    117 [한국어교육개론] 한국어교육에서의 언어
    118 [한국어교육개론] 한국어교육 현황
    119 [한국어교육개론] 한국어 교육의 계획과 적용
    120 [한국어교육개론] 한국어 교육의 평가
    121 [한국어교육과정론] 한국어교육의 발달과 한국어교육(1)
    122 [한국어교육과정론] 한국어교육의 발달과 한국어교육(2)
    123 [한국어교육과정론]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 및 원리(1)
    124 [한국어교육과정론]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 및 원리(2)
    125 [한국어교육과정론]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발 원리(1)
    126 [한국어교육과정론]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발 원리(2)
    127 [한국어교육과정론] 한국어 교육 자료의 선정과 조직 그리고 평가(1)
    128 [한국어교육과정론] 한국어 교육 자료의 선정과 조직 그리고 평가(2)
    129 [한국어말하기교육론] 말하기의 정의와 중요성
    130 [한국어말하기교육론]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
    131 [한국어말하기교육론] 말하기 수업 구성 원리
    132 [한국어말하기교육론] 말하기 지도의 원리
    133 [한국어말하기교육론] 말하기 수업 활동 유형
    134 [한국어말하기교육론] 연습활동(Activity)
    135 [한국어말하기교육론] 과정 활동(Task)과 말하기 전략
    136 [한국어말하기교육론] 수업 구성의 사례와 교사 피드백
    137 [한국어쓰기교육론] 쓰기의 정의와 특성
    138 [한국어쓰기교육론] 쓰기의 목표
    139 [한국어쓰기교육론] 쓰기의 이론적 배경과 흐름
    140 [한국어쓰기교육론] 쓰기 활동
    141 [한국어쓰기교육론] 쓰기 교육의 원리
    142 [한국어쓰기교육론] 쓰기 평가(1)
    143 [한국어쓰기교육론] 쓰기 평가(2)
    144 [한국어쓰기교육론] 쓰기 실제
    145 [한국어읽기교육론] 읽기란
    146 [한국어읽기교육론] 읽기 교육의 원리(1)
    147 [한국어읽기교육론] 읽기 교육의 원리(2)
    148 [한국어읽기교육론] 읽기 교육의 원리(3)
    149 [한국어읽기교육론] 읽기 교육의 원리(4)
    150 [한국어읽기교육론] 읽기 교육의 원리(5)
    151 [한국어읽기교육론] 읽기 수업
    152 [한국어읽기교육론] 읽기 평가
    153 [한국어듣기교육론] 듣기란
    154 [한국어듣기교육론] 듣기 교육
    155 [한국어듣기교육론] 듣기 교육의 원리(1)
    156 [한국어듣기교육론] 듣기 교육의 원리(2)
    157 [한국어듣기교육론] 듣기 교육의 원리(3)
    158 [한국어듣기교육론] 듣기 교육의 원리(4)
    159 [한국어듣기교육론] 한국어 듣기 활동
    160 [한국어듣기교육론] 듣기평가
    161 [한국어발음교육론] 한국어 발음교육의 필요성과 목표
    162 [한국어발음교육론] 한국어 발음교육의 방법
    163 [한국어발음교육론] 한국어 모음 교육(1)
    164 [한국어발음교육론] 한국어 모음 교육(2)
    165 [한국어발음교육론] 한국어 자음 교육(1)
    166 [한국어발음교육론] 한국어 자음 교육(2)
    167 [한국어발음교육론] 한국어의 음절 및 받침, 음운 현상 교육 방법
    168 [한국어발음교육론] 한국어의 음운 현상 및 초분절음소 교육 방법
    169 [한국어문법교육론] 한국어문법교육론 개관
    170 [한국어문법교육론] 조사 교육 방안
    171 [한국어문법교육론] 어미의 활용
    172 [한국어문법교육론] 종결어미, 선어말어미 활용
    173 [한국어문법교육론] 문장의 연결
    174 [한국어문법교육론] 연결어미
    175 [한국어문법교육론] 문법교육 방법
    176 [한국어문법교육론] 형태초점교수법
    177 [한국어어휘교육론] 어휘 교육: 왜? 무엇을 가르치는가?
    178 [한국어어휘교육론] 한국어 어휘 교육의 필요성과 방법
    179 [한국어어휘교육론] 한국어 어휘 관계와 어휘 교육(1)
    180 [한국어어휘교육론] 한국어 어휘 관계와 어휘 교육(2)
    181 [한국어어휘교육론] 한국어의 어휘 체계(1)
    182 [한국어어휘교육론] 한국어의 어휘 체계(2)
    183 [한국어어휘교육론] 어휘 체계와 한국어 어휘 교육(1)
    184 [한국어어휘교육론] 어휘 체계와 한국어 어휘 교육(2)
    185 [한국어교재론] 교재의 정의와 기능(1)
    186 [한국어교재론] 교재의 정의와 기능(2)
    187 [한국어교재론] 한국어 교재의 역사와 현황(1)
    188 [한국어교재론] 한국어 교재의 역사와 현황(2)
    189 [한국어교재론] 한국어 교재 개발(1)
    190 [한국어교재론] 한국어 교재 개발(2)
    191 [한국어교재론] 한국어 교재의 평가와 선정(1)
    192 [한국어교재론] 한국어 교재의 평가와 선정(2)
    193 [한국문학개론] 문학의 개념
    194 [한국문학개론] 시가문학(1)
    195 [한국문학개론] 시가문학(2)
    196 [한국문학개론] 시가문학(3)
    197 [한국문학개론] 산문문학(1)
    198 [한국문학개론] 산문문학(2)
    199 [한국문학개론] 산문문학(3)
    200 [한국문학개론] 극문학
    교수 이미지

    강사명

    • 김성기

    강사소개

      1. 학력사항

      -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어국문학과( 석사졸업 ) 

      -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어국문학과( 박사수료 ) 

      2. 경력사항 총 경력 : 2년 0개월 

      -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원 ( 5 개월 ) 

      - 인천대학교 인천한국어학당 ( 11 개월 ) 

      -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( 8 개월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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